트윈모션 2020: 사실적인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건축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 2020: 사실적인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건축 시각화 솔루션 – 캐드앤그래픽스

  • 개발 및 공급: 에픽게임즈
  • 주요 특징: 향상된 라이팅 및 렌더링, 향상된 식생 시스템, 고퀄리티 포토스캔 애셋 추가, 라이노와 원클릭 동기화 등
  • 가격: 59만 2900원

▲ 트윈모션 2020 출시 트레일러

에픽게임즈에서 건축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인 ‘트윈모션 2020’을 출시했다.

트윈모션은 건축과 건설, 도시 계획 및 조경 산업의 시각화에 있어 쉬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으로 인해 초보부터 전문가들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시각화 툴이다. 언리얼 엔진 4를 기반으로 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최종 결과물 퀄리티의 실시간 렌더링을 제공하며 이미지, 파노라마, 비디오, 가상현실 콘텐츠 등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옵션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트윈모션 2020에는 CAD 및 BIM 모델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훨씬 더 사실적인 시각화와 몰입형 경험으로 바꾸고, 프레젠테이션 및 리뷰를 위한 신규 옵션을 제공하는 등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돼 있다.

향상된 라이팅 및 렌더링 

전체적으로 개편된 라이팅 및 섀도잉 시스템 덕분에 결과물의 퀄리티가 훨씬 높아졌다. 간접광에는 새로운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SSGI)이 적용되었고, 실제 라이트에 더욱 가깝게 구현하기 위해 기본값 설정이 개선됐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야외 장면의 경우 새로운 물리 기반 애트머스페릭 태양 및 하늘이 제공되어 지역이나 계절, 하루의 시간을 정확히 반영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노을을 포함해 사실적인 하늘을 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에어리어 및 볼류메트릭 라이팅으로 천장 패널이나 창문 등 넓은 표면의 빛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안개나 수증기, 먼지, 연기를 비롯한 대기를 장면에 추가할 수 있다. 뎁스 오브 필드 기능은 실제 카메라와 흡사한 수준의 시네마틱 효과를 구현하며, 내부와 외부로 이동할 때 더 나은 뷰어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자동 노출 옵션도 추가됐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머티리얼의 경우 환기구와 배관 등 가려진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 새로운 엑스레이(X-Ray) 머티리얼, 프로스테드 글래스(Frosted Glass) 머티리얼, 글로우(Glow) 머티리얼(SSGI 적용됨)이 추가됐으며 TV 화면이나 깜박이는 불꽃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머티리얼로 추가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향상된 식생 시스템

식생 시스템 역시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프로시저럴 오가닉 3D 모델러 Xfrog의 새로운 고해상도 식재 애셋 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기존 애셋보다 한 자릿수 늘어난 폴리곤 수를 자랑하는 식재는 수령 3종 및 사계절로 세분화됐다. 사실감을 더 높이기 위해 머티리얼의 텍스처 해상도를 높였고 서브서피스 스캐터링을 갖춘 양면 폴리지 셰이더로 빛이 잎사귀에 투과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바람 효과를 잎사귀 단위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각종 관목을 비롯한 다양한 식생 애셋은 고퀄리티의 퀵셀 메가스캔 애셋으로 대체됐다.

새로 심은 식생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시각화하는 작업은 많은 건축 및 조경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요소로, 정부 지원 프로젝트 입찰의 경우에는 필수적이다. 새로운 성장 슬라이더는 기본 제공되는 세 가지 수령을 조절하고 혼합할 수 있어 프로젝트 납품 시점은 물론 수년 후의 모습과 식재가 완전히 성장했을 때의 풍경까지 쉽게 보여줄 수 있다.

그 외에도 지오메트리에 식물을 적용할 수 있는 스캐터링 툴, 한층 다양해진 커스터마이징 옵션, 페인팅 시스템 개선 등 여러 새로운 기능 역시 추가됐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보다 사실적인 사람 캐릭터

트윈모션 2020에는 지금까지 사용된 기본 3D 사람 캐릭터 라이브러리 대신 새로운 고퀄리티 포토스캔 애셋이 추가되어 장면의 충실도와 분위기를 향상시켰다. 

모든 캐릭터는 건축 시각화용 3D 사람 캐릭터 제작 전문업체 AXYZ 디자인(AXYZ Design)의 신규 고퀄리티 포토스캔 캐릭터 애셋으로, 각각 다섯 종류의 의상을 갖춘 62종의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캐릭터부터 82종의 포즈 캐릭터까지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라이노와 원클릭 동기화

트윈모션 2020의 다이렉트 링크는 스케치업 프로(SketchUp Pro), 레빗(Revit), 아키캐드(ARCHICAD), 릭캐드(RIKCAD)에 이어 라이노(Rhino)를 지원한다. 이제 클릭 한 번으로 라이노와 그래스호퍼(Grasshopper)의 데이터를 트윈모션에 동기화할 수 있다. 기존 구성과 계층구조는 그대로 유지되고, 네이티브 머티리얼은 트윈모션 PBR 머티리얼로 자동 대체된다. 스케치업 프로 2020(SketchUp Pro 2020)에 대한 지원도 업데이트됐다.


▲ 이미지 출처: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 및 리뷰

BIMmotion의 뒤를 잇는 트윈모션 프레젠터는 독립형 뷰어로서, 개별 프로젝트를 저용량 패키지의 실행 가능 파일로 공유할 수 있고 트윈모션을 설치하지 않은 고객과 이해관계자들도 프로젝트를 리뷰할 수 있다. 

여러 개의 시점과 카메라 경로를 갖춘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사용자가 자유롭게 장면을 탐험하거나 선택된 위치에서만 보거나 렌더링된 애니메이션만 볼 수 있도록 뷰를 자유 모드, 가이드 모드, 잠금 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디자인 리뷰 과정에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브랜드명, 가격 등 비시각적 데이터를 공유할 때는 새로운 노트 툴을 사용해 정보를 전체적인 내용과 함께 담을 수 있다. 주석은 BCF 형식(IFC 표준) zip 파일로 익스포트해서 레빗, 아키캐드 등 다양한 BIM 패키지로 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복처리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

라이선스 종류 및 가격

트윈모션 2020은 정식 라이선스와 무료 체험판, 교육용 버전으로 나뉜다.

정식 라이선스는 트윈모션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영구 라이선스로, 모든 개인 또는 상업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59만 2900원이며, 현재 한시적으로 50% 할인된 29만 645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는 2021년 12월 31일까지의 무료 업그레이드도 포함되어 있다. 트윈모션 2019 무료 버전을 포함해 이전 버전을 설치한 기존 사용자들은 트윈모션 2020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2021년 12월까지의 무료 업그레이드 역시 제공된다.

트윈모션 체험판은 제품을 테스트하기 위한 용도로 누구나 기간 제한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상업적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2K 해상도로 제한된 익스포트 외에는 정식 라이선스의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트윈모션 교육용 버전은 학생과 교사가 학습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식 라이선스의 모든 기능을 포함해 무료로 제공된다. 단, 체험판과 마찬가지로 상업적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교육 기관은 컴퓨터실을 포함해 모든 컴퓨터에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